-
[책 리뷰] 동물농장 - 조지 오웰리뷰/책 리뷰 2022. 1. 15. 01:39
동물 농장 - 조지 오웰
돼지들의 주도로 농장에 혁명이 일어난다.
동물들끼리 농장을 꾸려나가게 된 이들은 처음에는 단합이 잘 되는 듯 하였으나 분열이 일어난다.
문장
스노볼은 뛰어난 연설로 회의 때마다 다수의 지지자를 얻어내는 반면 나폴레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개별적으로 은밀히 접촉해 자신에게 표를 끌어 모으는 능력이 뛰어났다.
"우리가 우유와 사과를 먹는 것도 다 여러분들을 위한 일입니다."
모든 동물들은 평등하다. 하지만 어떤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 보다 더욱 평등하다.
감상
재밌었다. 일단 기본적으로 내용이 많지 않다!
등장 동물들의 심리를 잘 볼 수 있고, 이야기의 전개도 빠르다.
다양한 사건 사고들을 통해 동물들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지루하지 않게 잘 볼 수 있었다.
욕심 많은 인간을 돼지에 빗대는 것이 아니라, 돼지를 욕심많은 인간에 빗대는 것이 흥미로운 포인트.
책을 다 읽고 배경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냉전시대에 출간된 작품으로써, 러시아 혁명의 사건, 인물 하나하나를 이야기에 모두 대입할 수 있을 정도로 상세하게 빗대어 표현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반공주의 소설로 읽혀왔다고 한다.
그런데, 사실 조지오웰은 사회주의자이고... 이 책은 스탈린 주의를 비판하는 것에 더 가깝다.
이 책을 읽고 독서 토론하던 때가 떠오르는데, 기록을 찾을 수가 없다...
'스노볼이 쫓겨나지 않았다면 나폴레옹과는 다른 정책이 일어났을까?'와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던 기억이 난다.
'리뷰 >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리뷰] 팩트풀니스 - 한스 로슬링 (0) 2022.01.23 [책 리뷰] 군주론 - 마키아 밸리 (0) 2022.01.22 [책 리뷰] 달러구트 꿈 백화점 - 이미예 (0) 2022.01.17 [책 리뷰]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 박완서 (0) 2021.12.09 [책 리뷰] 죄와 벌 - 도스토예프스키 (0) 2021.12.09